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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은 혈액 순환이 잘 되어야 합니다.
이런 혈액순환을 만드는 힘이 혈압입니다.
그 힘의 원천 중 심장 근육의 수축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심장은 1분에 약 60-80 회 정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수축과 이완에 따라서 혈관에 미치는 압력이 다르기 때문에 수축기의 최고 혈압과 이완기(확장기)의 최저혈압을 같이 표시합니다.
혈압은 혈압계로 측정하는데 120/80 이렇게 표시합니다.
120이 수축기의 혈압이고 80이 이완기의 혈압을 나타냅니다. (혈압의 단위는 mmHg )

- 혈압은 항상 일정한 것이 아니고 몸 상태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 아침에 일어날 때가 정상의 몸이라면 낮은 편이고 가장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일과가 시작되면서 서서히 높아지는 것이 보통이며 오후에 5-10mmHg 정도 오르는 경우가 있고 수면 중에는 낮아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 하루 중 지속적인 긴장을 요하는 일을 하는 경우 퇴근 무렵이 가장 높습니다.
- 운동할 때, 식사 후, 긴장을 할 때는 혈압이 올라갑니다.
- 나이가 많아질수록 심장, 동맥 등의 노화로 혈압이 올라갑니다.
- 스트레스, 긴장, 분노, 과로, 질병, 흡연 등은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 격렬한 운동, 화장실에서 크게 힘줄 때, 격심한 분노, 부부관계 시, 극심한 불면, 고도의 스트레스 등에는 혈압이 매우
  높게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 혈압은 잴 때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안정된 상태에서 수차례 측정하여야 합니다.
- 혈압은 몸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전신적인 건강 상태와 관련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 고혈압인 경우 평소에 자신의 혈압 상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몇 번 정도의 측정으로 속단을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측정 전에 담배, 커피, 홍차 등은 삼가야 합니다.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30분 이상 지난 후
  재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후에는 2시간 정도 지나서 재는 것이 좋습니다.
- 편히 앉은 자세에서 팔뚝에 측정하는 것이 좋고 심장 높이가 되어야 합니다.
- 2-5분 간격으로 두 번 재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잴 때는 긴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가끔 양쪽 팔에서 재어보아야 합니다. 수축기 30, 이완기 15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대부분 비슷하게 나옵니다. 차이가 많이 날 경우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 혈압에 대한 걱정으로 너무 자주 측정하는 경우 비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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