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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을 약으로만 다스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입니다.
반드시 평소에 식이요법과 생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만간 더 많은 약을 먹어야 하고 나중에는 인슐린 주사까지 맞게 될 수 있습니다.
• 일체의 밀가루 음식, 백미밥, 떡, 가루음식, 감자, 옥수수 등 소위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삼가한다.
• 잡곡밥 위주 식사, 충분한 야채 섭취를 한다.
• 고기를 먹을 경우 지방 부분은 제거 하고 먹는다.
• 생선은 도움이 되지만, 조기나 고등어 같은 기름진 것 보다는 동태, 삼치 등 지방이 적은 흰살의 생선이 좋다.
• 표준 체중에 따라 총 에너지 량을 결정한다.
• 3대 영양소의 비율을 탄수화물 50~60%, 지방 20~25%, 단백질 20~25%로 분배한다.
•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며, 1일 3식이 좋다.
• 식사는 천천히 하고 과식은 피한다.
•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양약을 먹지 않거나 줄여서 복용한다.
• 동물성 지방이나 설탕을 많이 사용한 음식을 삼가한다.
• 식품의 중량을 눈대중으로 익혀 두는 것이 좋다.
• 술은 열량이 많으므로 삼가한다.
•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충분히 먹는다.
• 과일에 많은과당(fructose)은 포도당과 달리 혈당을 빨리 올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과일에 따라 혈당 상승 속도가 환자에 따라 다른 경우가 많으므로 면밀한 관찰을 통해서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당뇨병에는 운동은 필수적 입니다.
운동은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건강 상태와 체력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여 운동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말초 조직의 순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근육 및 지방 세포의 인슐린 작용을 활성화 하여 포도당 이용을 증가 시킵니다. 그래서 혈당이 없어 집니다.
당뇨병에 대한 운동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 혈액 순환을 좋게 한다.
• 인슐린의 작용을 강화시킨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시킨다.
• 동맥경화증을 예방한다.
•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 혈전증을 예방한다.
생활요법(식이요법 포함)과 운동요법만으로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중증 이상의 당뇨병 환자의 치료에는 약물요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다른 아무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혈당강하제도 먹지 않고 그냥 지내는 것은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
약물요법에는 먹는 당뇨약(경구용 혈당강하제)과 인슐린 주사요법이 있습니다.
경구용 혈당강하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췌장의 베타 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인슐린이 세포와 잘 결합하도록 작용하는 약이 많이 사용되고 있고, 간에서 혈당 생성을 억제하는 약, 장(腸)에서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지연시키는 약 등 여러 가지 기전의 당뇨약이 있습니다.
인슐린 주사요법은 인슐린 의존형 환자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종류의 건강 기능 식품들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① 양약처럼 효과가 빠르거나 강하지 않습니다.
② 대부분 소장에서 당의 흡수 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입니다. (뽕잎이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만,
   뽕잎을 많이 먹고 당뇨가 잘 조절되거나 치료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③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양약과 함께 보조적으로 사용 시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경미한 당뇨의 경우 그런 건강식품으로 어느 정도 혈당이 조절된다면 다른 생활요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당뇨라는 질병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몸 상태 잘 알고 있다면 그런 건강기능식품이 도움이 되지만,
   막연한 지식으로 큰 기대를 가진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원인적 요소가 있는 상태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급성 당뇨를 일으키기도 하고 만성 당뇨병엔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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